[140113] 필리핀 영어캠프 4주 이꽃님 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솔교사 작성일14-01-13 09:17 조회496회관련링크
본문
소연, 수빈, 주아, 하나, 은주, 휘정, 경원, 선민이 어머님 아버님 안녕하세요?
인솔교사 이꽃님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의 필리핀 영어캠프 두번째 주 첫번째 날 입니다. 어제 액티비티데이를 다녀오고 맞이하는 정규수업의 아침이라 아이들은 하루 정도 영어수업을 쉬어서 그런지 조금 적응이 되지 않아 보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전수업을 통해 다시 지난주 열심히 정규수업을 했던 그 감각을 금방 되찾고 다시 수업에 집중하며 선생님들과 어제 액티비티데이에 있었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오전에 비가 계속 내려 시티투어가 취소되고 수학수업을 오전으로 옮겨 수업했던 것, SM MALL이 얼마나 크고 많은 스토어들이 있었는지, 특히 맛있는 간식거리는 어떤 것을 샀는지 등등 선생님에게 어제 아이들이 보고 듣고 겪었던 일들을 나열하여 이야기하느라 스피킹 수업은 조용할 새가 없어보였습니다.
마음씨가 예쁜 우리 아이들은 필리핀 선생님들께 어제 산 캬라멜이나 사탕 같은 것들을 하나씩 드리며 나누어 먹는 상냥함을 보여주었고 저에게도 말린 망고라던지 사탕을 하나씩 건네주었습니다. 달콤한 간식거리로 저도 힘을 충전하고 아이들에게 더욱 관심과 애정을 쏟는 하루를 보내야겠다고 생각했답니다.
점심식사로는 삽겹살이 메인메뉴로 나왔는데 물갈이를 하는 아이는 주방장이 직접 끓은 묽은 흰 쌀죽으로 점심을 대신하고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상비약을 챙겨먹은 다음 충분한 휴식을 취했고 다른 아이들은 오후에 있을 수업을 위해 맛있게 점심식사를 마쳤습니다.
오후 수업이 시작되고 우리 빌라의 맏언니 수빈이가 코막힘 증세와 속이 조금 울렁거림을 느껴서 죽을 먹은 후 약을 챙겨먹고 오후수업 한 시간을 결석하고 다시 오후수업을 향했습니다. 이처럼 아이들이 혹시 어제 바깥음식을 먹었기 때문에 배가 아플 수도 있고 아무래도 조금은 높은 기온과 이동 시 움직이게 되고 스피킹 수업 중 이야기를 많이 하다보면 입이 마를 일이 많아서 물통을 꼭 챙겨 다니며 물을 마시라고 당부하였는데 몇몇 아이들은 깜빡하고 물통을 놓고 다니는 일이 많아 오후수업 때 일일이 수업을 찾아다니며 물통을 손에 꼭 쥐어주고 앞으로는 스스로 챙겨 다니기로 한 명 한 명 저와 손가락을 걸고 약속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아이들은 꼬박꼬박 물통을 들고 다니며 저와 눈이 마주치면 얼마나 마셨는지 보여주며 확인을 시켜주고는 합니다. 선생님의 말을 잘 따라주는 아이들이 고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가끔 들고 다니지 않는 아이들을 보면 속상하기도 하고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아이들은 연령층이 평균적으로 낮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제 말을 아주 잘 들어주어서 식사든, 취침이든 저와 약속한 시간에 스스로 알아서 시간에 맞춰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 조금은 서운했던 마음이 눈 녹듯 사라집니다.
오후수업을 마치고 배정된 반으로 이동해 수학수업과 자율학습을 받는 아이들에게 저녁식사 전이니 수업에 집중하거나 단어를 열심히 외우는 사람들에게 조금 일찍 마쳐주겠다고 하니 아이들은 열정적으로 수업에 집중하고 단어도 열심히 외웠습니다. 저녁식사 후 아이들은 단어테스트를 위해 외우는 시간을 가지고 시험을 치루었습니다. PASS를 하지 못한 아이들은 나머지 공부를 통해 단어를 한번씩 더 외우고 영어다이어리를 작성한 후 내일의 수업을 위해 일찍 잠에 들었습니다.
★김소연
소연이와 영어공부 관련한 대화를 나누었을 때, 소연이는 리스닝이 가장 부족한 부분인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소연이는 수업시간에 듣는 것에 더 집중을 할 것이며 영어CD를 듣고 POP도 많이 들으면서 영어듣기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할 것이라 이야기 하였습니다.
★김주아
주아와 오늘 대화를 나누었을 때. 영어의 여러 가지 공부분야 중 주아는 문법이 제일 어려운 부분처럼 느껴진다고 대답하였습니다. 따라서 주아는 이제부터 문법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모르는 것을 묻고 책을 통해 복습과 예습을 할 것이며, 저와 부족한 부분을 공부할 것이라 약속하였습니다.
★김수빈
영어공부와 관련한 상담을 하면서 수빈이는 라이팅에 가장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또한 단어암기가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단어를 많이 외우면 라이팅에도 도움이 될것이라서 단어암기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 합니다.
★김하나
영어관련 공부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와 나누면서 하나가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리스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는 리스닝 연습을 하면서 모르는 부분은 사전으로 찾아보기도 하고 집으로 돌아가서도 미루지 않고 충분히 연습할 것이라 약속하였습니다.
★성은주
은주와 영어 공부와 관련한 부분 중 리스닝이 가장 어렵고 부족하다고 느낀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따라서 은주는 매일 리스닝을 연습하고 선생님과 대화를 많이 해서 최대한 듣기를 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야겠다고 하였습니다.
★안휘정
영어수업과 관련한 상담 중에서 라이팅과 문법이 가장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휘정이는 라이팅에 있어서는 계속 다이어리나 수업을 통해 계속 써보아야 실력이 늘 것 같다며 자발적으로 앞으로 작문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고 싶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경원
오늘 경원이와 함께 영어 공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 경원이가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은 리스닝과 문법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경원이는 이 두가지를 앞으로 보완하기 위해서 POP이나 영어CD를 듣고 의미해석과 사용된 무법에 대해서도 공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장선민
선민이와 영어공부 관련 상담을 하였을 때 선민이는 문법에 있어서 가장 어려움을 느낀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부지런한 생활습관으로 수업시간에 열중할 수 있게 컨디션을 만들며 복습을 하는 습관을 가지겠다고 하였습니다.
필리핀 영어캠프의 두 번째 주가 밝았습니다.
어머님 아버님 모두 예쁜 우리 딸들을 위해 마음속으로 응원해주시고,
저 역시도 아이들을 보다 잘 케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목록
성은주님의 댓글
회원명: 성은주(nandiu) 작성일선생님, 잘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파악하고 보완해나가려하는 것 같아서 좋네요. 은주도 언제나 화이팅! 가족들이 기도하고 있단다^^
인솔교사님의 댓글
회원명: (15) 작성일
은주 어머님 안녕하세요 인솔교사 이꽃님입니다^^
은주는 항상 밝은 미소로 저 뿐만 아니라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성격이라
늘 은주가 있는 곳은 화기애애 하답니다^^ 응원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