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810] 필리핀 영어캠프 4주 장현종 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솔교사 작성일12-08-11 10:55 조회494회관련링크
본문
어머님, 아버님 안녕하세요? 인솔교사 장현종입니다.
세부의 따사로운 햇살이 창을 흔들었습니다. 이제 세부에 온지 어느 덧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아이들이 숙소를 집처럼 여기고 있습니다. 이제 몇몇은 아침에 스스로 일어나서 샤워 또는 세면을 하고 하루의 시작을 준비 합니다. 아이들 모두 준비를 마친 후에 식사를 하러 갔습니다. 아침식사를 맛있게 한 후에 숙소에 돌아와서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을 스스로 챙겼습니다. 양치질을 하고 잠시 휴식을 취한 후에 오전 수업이 있는 각자의 교실로 향했습니다.
오늘 오전 수업도 평소와 같이 즐겁게 수업을 했습니다. 맨투맨 수업이다 보니 선생님들과 정이 많이 들었는지 쉬는 시간에 선생님들과 아이들 점점 이야기 하는 횟수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곳에 도착해서 첫 수업을 들을 때 만해도 아이들이 영어로 말하는 것이 쑥스럽고 해서 잘 이야기를 하지 않고 조용히 수업을 듣고 쓰고 있었는데 지금은 반대로 수업 감독을 하다보면 질문과 수많은 대화들이 오고 가고 있습니다. 영어실력의 성장만큼 영어대한 자신감도 성장되어서 기쁩니다. 오전 수업이 끝나고 점심시간이 됐습니다.
오늘의 점심 메뉴는 불고기, 두부튀김, 오이무침, 바나나 등 각종 밑반찬이 나왔습니다. 오늘 고기가 나왔는데도 두부가 더 인기가 좋았습니다. 아이들이 두부를 좋아 하지 않는 줄 알았는데 두부를 맛있게 먹어서 보기가 좋았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모두 1층 소파에 모여서 오전에 있었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아이들과 이야기 해보니 거의 모두 이번 캠프가 스파르타 과정 인줄 모르고 왔다고 합니다. 방학동안 영어 수업을 듣고 관광 위주의 프로그램 인 줄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좋은 기회로 공부하러 이곳에 온 만큼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합니다.
오후 수업은 개인차는 있지만 여느 때와 같이 그룹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해서 인지 힘이 더 솟아나는 듯 보입니다. 토론과 영어로 설명해서 정답을 유추해 내는 과정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에 참여도가 높습니다. 수업이 끝난 이후에도 수업 관련 이야기 하는 것은 주로 그룹 수업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수업도 오후에 있어서 집중도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오늘 중학교 1학년은 수학 수업을 하고 2학년 학생들은 자습을 했습니다. 오늘 자습할 때 제가 감독을 했는데 단어를 열심히 외우고 숙제도 했습니다. 즐거운(?) 수업이 아쉽게 모두 끝났습니다. 그리고 식사를 하러 식당으로 이동했습니다.
오늘의 저녁 메뉴는 라볶이, 돈가스, 미역국, 감자 고르게 등 각종 밑반찬이 나왔습니다. 특이 오늘 라볶이가 인기 메뉴였습니다. 식사를 마친 후 다음 주에 있을 장기자랑에 대해 회의를 하다가 단어를 공부하고 숙제, 영어일기를 적었습니다.
구진성
진성이는 항상 열심히 수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원어민 수업에 참관 했을 때 진성이의 수업태도가 아주 좋았고 그룹 수업 인원들 중에서도 말을 많이 하는 편이었습니다. 또 다른 학생들에 비해 한국 발음이 적은 듯했습니다. 외국인 선생님들에게도 인사성이 밝아서 지나가는 선생님 마다 "Hello"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선생님들도 진성이 영어이름이 Jack이라고 마주칠 때 마다 부릅니다. 오늘 단어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김상민
상민이가 식사를 하는 모습을 보면 함께 식사를 하고 싶을 정도로 맛있게 식사를 합니다. 오늘 쉬는 시간마다 자리에 앉아서 필리핀 선생님들과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 모든 수업을 열심히 했습니다. 특히 그룹수업에서 단어 조합 게임을 했는데 정말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내일 있는 주 단어 테스트가 걱정이 돼서 저녁에 열심히 단어 공부를 했습니다. 노력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김기범
기범이는 말하기 외에 단어 공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내일 있을 단어 주간 테스트 때문인지 일주일 동안 공부한 단어를 쉬는 시간에도 공부하고 자습시간에도 공부를 열심히 했습니다. 스스로 주간 단어테스트를 준비하는 모습이 정말 대견합니다. 오늘 읽기 시간에 보니 유창한 영어는 아니지만 또박 또박 말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지금 공부도 중요하지만 이곳에서의 생활이 앞으로 영어 공부하는데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김영윤
영윤이가 채소를 먹기보다 육식을 선호해서 육식 위주로 식사를 하다 보니 쾌변을 보지 못한다고 합니다. 영어 말하기 시간에 카멜레온에 대해서 영어로 배웠다고 합니다. 원래 동물 별로 좋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유는 개에 대해서 별로 좋지 않은 추억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카멜레온이 피부색이 변하는 것이 신기해서 주제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오늘도 역시 단어를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류호선
오늘 전체적으로 수업이 좋았다고 합니다. 오늘 말하기 수업에서 식물을 주제로 여러 가지를 배웠는데 선생님께서 그림까지 그려 주시며 설명을 해주셨다고 합니다. 광합성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배웠다고 합니다. 그리고 명사의 복수 단수 개념을 더 확실히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내일 치는 단어 주간 테스트를 걱정되는지 자습시간에 단어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내일 성적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지만 열심히 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이태민
오늘 평소보다 컨디션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더 활발해 보입니다. 오늘 문법시간에 have got과 had been -ing를 배웠다고 합니다. 과거 완료 진행 용법은 그렇게 많이 쓰이는 용법은 아니지만 열심히 공부했다고 합니다. 평상시에도 영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기본적으로 영어실력이 있는 듯합니다. 일기는 주로 과거형이 쓰이지만 태민이의 영어일기를 보면 문법이 단조롭긴 하지만 문법적 오류는 거의 없었습니다.
오늘도 세부의 하루가 마무리 됐습니다. 필리핀 마닐라 지역에 비피해 대해서 걱정이 많으 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세부는 여러 섬들로 둘러싸여 있어 각종 자연재해에 필리핀에서 안전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 모두 안전하고 유익한 캠프 생활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 아버님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목록
김상민님의 댓글
회원명: 이정윤(jjyy2005) 작성일
사실 상민이는 스스로 한번도 공부해본적이 없는데 선생님 힘들게하진 않는지 모르겠습니다^^매일 엄마의 잔소리속에서 살다가 해방시켜 줄려고 보냈는데 살짝 걱정이 되네요^^ 이번주 일요일에 전화할때 할머니댁에 먼저 하라고 해주시겠어요? 필리핀 뉴스 땜에 매일 걱정이 많으셔서요 상민이가 할아버지댁 번호는 못외우는데 054 852 2410 입니다. 일요일엔 교회가셔서 못받으실지도 모르지만 부탁드릴께요
남은시간 동안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인솔교사님의 댓글
회원명: 1161102pdh(9) 작성일상민이 어머님 안녕하세요?^^ 인솔교사 장현종입니다. 상민이가 오랜시간 수업을 듣는데도 열심히 공부하려는 모습을 보면 대견합니다.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Activity를 가와산 폭포라는 곳에 가서 저녁 7~8시경에 전화 드릴수 있을것 같아요~! 상민이에게 할아버지댁에 전화부터 드리라고 전달하겠습다. 어머님 좋은 하루 되세요^^
김기범님의 댓글
회원명: 김기범(gibum2467) 작성일
기범이가 스스로 주간 단어테스트를 준비 한다고 하니 기쁩니다^^ 내일은 일주일 동안 기다리던
기범이 목소리 들을 수 있어서 좋내요,, Activity 활동은 선생님이 더 힘드실 것같은데 수고하시고
기범이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김기범님의 댓글
회원명: 김기범(gibum2467) 작성일기범이가 스스로 주간 단어테스트를 준비 한다고 하니 기쁩니다^^ 내일은 일주일 동안 기다리던 기범이 목소리 들을 수 있어서 좋내요,, Activity 활동은 선생님이 더 힘드실 것같은데 수고하시고 기범이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인솔교사님의 댓글
회원명: 1161102pdh(9) 작성일기범이 어머님,아버님 안녕하세요? 내일 기범이의 씩씩한 목소리를 들으실수 있을 거에요^^ 기범이도 부모님과의 통화를 기대 하고 있어요~! 내일 아침에 Activity가 출발해서 저녁 8시쯤 전화 드릴 꺼에요~! 얼마 남지 않은 캠프생활 아이들과 즐겁고 유익하게 보내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